Rigid Tessar 50mm F3.5 (삼반테사)

여기 삼반테사라고 불리우는 렌즈가 있다. 처음 들으면 뭔가 자연스레 열반(Nirvana)이라는 불교권 단어가 떠오르는 이 오리엔탈한 별명의 기원은 일본이라고 한다. 3에 0.5가 붙으니 반이라는 소리다;;; 영어권에서는  Collapsible Tessar와 구별하기 위해 Rigid Tessar라고 칭하고 있다.

전후 서독에서 약 8,800개가 생산되어 비교적 레어한 이 렌즈는 일본유저들이 그렇게 좋아한다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Rigid Tessar는 '20세기 최고의 50mm'라는 수식어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아직 직접적인 비교를 해보진 않았지만 첫 테스트 롤을 통해서 화면 구석구석의 자잘한 디테일들을 놓치지 않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Nikkor 50mm의 기함인 Millenium Nikkor와 비교해보면 무척 흥미로울 듯 싶다. 무엇보다도 마음에 드는 것은 모던한 렌즈 외관. 네임링을 감싸고있는 프론트림의 중간부분을 무광택으로 처리함으로써 뛰어난 미적완성도를 자랑한다. 렌즈에 대한 개발자의 애정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바디마감의 퀄리티도 상당해서 이 렌즈가 나올즈음해서 Zeiss Opton의 도금기술이 정점에 다다랐을 것이라는 추측을 해본다. 아, 과연 녀석이 어떤 결과물들을 보여줄지 무척 기대가 된다. 다음 리뷰를 기대하시라!! : )

*John Keesing의 'Contax Rangefinder Lenses 1932-1962' 라는 저서에 따르면 Rigid Tessar의 생산대수는 약 7500 (Zeiss-Opton 표기의 전기형 3000개, 후기의 Carl Zeiss표기 4500개) 개라고 기재되어 있다고 합니다.



세련된 디자인 덕분에 S3와의 매칭도 꽤 훌륭한 편 : )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