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교정을 의뢰받은 Zeiss-Opton Sonnar 50mm F2 렌즈를 손보기 위해 핀 기준이 되는 Sonnar 50mm F1.5 렌즈를 사용하여 작업하던 도중 니코르 렌즈와 짜이스 렌즈의 핀 차이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니콘렌즈와 짜이스 렌즈의 핀 차이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내용인데요, 제 블로그를 통해 이메일과 문자로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가 바로 이 부분입니다. 언젠가 FAQ 란을 신설해서 정리해 두려고 하는데, 일단 두가지 렌즈의 핀 차이는 두 렌즈의 플렌지 백 차이에서 옵니다. 기존에는 헬리코이드의 피치 차이로 인한 회전각의 문제로 달라진다라는 설이 있었을 만큼 필름에서는 이부분을 확인하기 힘들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Millennium Nikkor-S 50mm F1.4 / Nikkor-H.C 5cm F2 / Sonnar 50mm F1.5 / Sonnar 50mm F2
그러나 디지털바디를 이용한 촬영 및 테스트를 통해 이 부분에 관한 정확한 이유는 렌즈의 초점거리 차이, 즉 렌즈의 초점에서 필름면까지의 거리가 다른 것에서 오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Nikon RF용 50mm 렌즈의 초점거리는 필름면까지 50mm인데 반해 Sonnar 등 Contax RF용 렌즈의 플렌지백은 52.5mm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부분은 니콘이 라이카와 콘탁스의 장점만을 리서치하여 적용하는 과정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니콘의 실수이던 50mm를 정확히 맞추기 위한 집착이었던간에 실제로 두 렌즈를 교차해서 촬영한 사진을 비교해보면 Sonnar가 촬영된 화상의 화각이 약간 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핀의 차이는 약 3cm 정도로 나타납니다. Sonnar의 초첨이 뒷편에 맺히고, Nikkor의 초점은 앞쪽에 맺히게 됩니다. 아래 4가지 렌즈의 초점 차이를 삼각대를 이용해 촬영한 사진을 첨부합니다. Zeiss Sonnar 50mm F2의 초점을 오픈되지 않은 기준용 Sonnar 50mm F1.5를 이용하여 교정된 상태로 'Nikon'의 K와 O사이에 초점이 형성되도록 하였습니다.
Millennium Nikkor-S 50mm F1.4
Zeiss-Opton Sonnar 50mm F1.5
Nikkor-H.C 5cm F2
Zeiss-Opton Sonnar 50mm F2
이러한 초점의 차이를 파악하면 50mm와 35mm의 렌즈들도 촬영하는 상태에서 어느정도 초점교정이 가능한데 약간의 스킬이 쌓이면 의도적으로 레인지파인더를 벗어나게 촬영한다던지, 이중상을 맞춘 상태에서 몸을 살짝 앞이나 뒤로 움직여 초점을 맞출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아예 짜이스 렌즈를 니콘 바디에 맞도록 핀 교정을 할수도 있습니다. 제 경우도 Sonnar 50mm f1.5 중 한개는 니콘 바디에 맞추어 시원한 파인더로 조나 렌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일본에서는 Sonnar 렌즈를 뛰어난 파인더를 갖춘 자국의 Nikon SP 등에 맞추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렌즈의 청소를 위해 오픈했다면 정핀을 이용해 제대로 교정 조립하지 않은 경우, 핀이 나가있을 확률이 매높습니다. 이부분은 추후 핀교정 과정에 대한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Zeiss의 50mm 표준렌즈를 구하셨다면 테스트 삼아 개방 상태에서 몇 차례 촬영을 통해 핀이 정확한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