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군 7매의 구성으로 라이카 유일의 85mm, 1943년경 발매되어 약 4,342개 정도가 생산되었으며 이중 블랙버젼은 276개 미만 밖에 되지 않아 매우 희귀합니다. 800g에 달하는 무게와 15장의 조리개로 어느 조리개에서도 완전한 원형 보케를 만들어냅니다. 주마렉스 이후 라이카는 자사의 준망원 화각을 90mm로 변경하게 됩니다. 동시대에 비슷한 스펙을 가진 렌즈들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Carl Zeiss Jena의 Sonnar 8.5cm F2(3군 6매)가 1933로 가장 빠르며 Nikkor-S.C 8.5cm F1.5(3군 7매)가 1952, 뒤이어 나온 캐논의 Serenar 8.5cm F1.5(4군 6매)가 1951년으로 기록되어있습니다. 초기형의 블랙개체들은 전쟁 중 개발되어 정찰용도로 사용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여기에 전용파인더인 SGOOD과 거대한 후드를 붙이면 비로소 압도되는 외형을 완성하게 됩니다.






작업한 렌즈는 의뢰자분께서 20년 전에 구하셔서

소장하고 계시던 렌즈로 중간에 한번 클리닝을

시도하였다가 닦이지 않은 부분이 있어 방치하고

계시다가 선행 렌즈의 헤이즈 제거 작업에

만족하시고 곧바로 작업을 의뢰하게 되셨습니다.





Summarex 8.5cm F1.5 Diagram.





렌즈의 첫인상은 거대한 주마릿을

보는 듯 닮은 인상입니다.


마감이나 Knurl링의 두께, 나사의 위치

등에서도 견고하고 단단한 설계와

디자인 철학을 느낄 수 있습니다.





렌즈의 회전각에 따라 밀려 들어가면서

카메라 바디의 이중상을 밀어주는

이중상 연동부의 모습입니다.





삼각대 소켓도 분리해줍니다.





이어서 경통을 감싸고 있는 금속링과

마운트부를 분리합니다.





대물렌즈의 분리.


어안렌즈와 같이 상당한 곡률을

가진 2군 렌즈의 측면 모습입니다.





2군 렌즈를 렌즈경통에서 분리합니다.

상당한 두께를 가지고 있어 알 자체로도

대단한 중량감이 느껴집니다.





조리개의 유막이 끈끈한 조리개감을

가지고 있어 유막을 제거합니다.


조리개면에 있는 심한 윤활유는 조건에

따라 헤이즈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잘 닦아줍니다.






분리된 조리개날.

왠지 모르게 미꾸라지 같은 것들을

잔뜩 잡은 느낌이네요ㅎㅎ





조리개날을 정리해놓고

곧바로 후옥의 분리에 들어갑니다.






조리개 스탑을 끊어주는 쇠구슬과

오염된 링의 모습.





렌즈에는 플랜지와 관련된

수치들이 적혀있습니다.





조리개 경통과 뒷 부분에 위치한 

3, 4군 렌즈의 모습, 역시 분리합니다.







렌즈 상태를 면밀히 체크합니다.


역시 오랜기간 한분이 관리하셔서

일부 클리닝 마크와 3군에 위치한

렌즈의 점상열화를 빼고는

외부로 노출된 대물, 대안 렌즈는

물론 내부 렌즈들도 기적적으로

보존 되었습니다.


오래된 먼지들과 클리닝시 네임링

깊은 곳에 위치해서 잘 닦이지

않은 부분, 2군 테두리에 남은

안개형 헤이즈를 중점적으로 살펴봅니다.






Summarex 8.5cm F1.5의 분해도.

15장 조리개의 위엄이 대단하네요!





클리닝이 완료된 후옥부의 모습.

3군의 점상열화와 기존 클리닝 마크를

제외하고는 거의 완벽하게 클리닝이 되었습니다.


싱글코팅의 올드렌즈들은 보관상태에 따라

손을 대는 순간 클리닝 마크가 생기는 것들도

있지만 이와같이 잘 보존된 상태라면

헤이즈에 의한 코팅의 손상이

적은 경향이 있습니다.





렌즈를 조립합니다.

경통 조립을 앞둔 후옥부의 모습.





독특한 방식/위치의 네임링.

네임링에서 대물렌즈를 분리합니다.





전옥부의 클리닝을 마쳤습니다.

오랫동안 제거되지 않은 먼지 등은

역시 렌즈면에 달라붙어 하얗게

표면이 뜨기도 하는데 다행히도

테두리까지 말끔해졌습니다.


역시 렌즈의 운명은 누가, 어떻게, 어디서

관리하느냐에 따라 판가름나기 마련입니다.






안개형 헤이즈의 말로.


두번째 사진처럼 점차적으로 제거되기

시작해서 결국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조리개날의 클리닝.


마찰로 인한 자국들을 제외하고

유막은 깨끗히 제거하였습니다.

 




조리개 조작부의 클리닝에 들어갑니다.

나사산에 따라 움직이는 부위로

역시 오래된 때와 먼지들로 오염되어

조작감을 방해하고 있었습니다.






조리개 위치를 1.5에 잘 맞추어 조립합니다.

이제야 한숨 돌립니다. ㅎㅎ





마운트 부를 조립하면 비로소

작업이 마무리 됩니다.





강한 빛을 비추어야

보이는 점상열화가 이제 관찰됩니다.


전옥부 렌즈의 헤이즈로 눈에

잘 띄지않던 부분으로 물이 투명하면

바닥이 보이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점상열화의 경우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으나 자외선이나 온도, 렌즈를

이루고 있는 성분, 배합상태 등

복합적인 원인에 따라 발생하는 것으로

사람으로 치면 기미, 주근깨 같은

자연스러운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올드는 물론 멀티코팅 이후의 현행급

렌즈에서도 표면은 물론 내부에서

생기기도 합니다.


가급적 급격한 온도차이를 줄이고 전시나

DP 등으로 강한 자외선을 장시간

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Leica M2 Early / Leitz Summarex 8.5cm F1.5



주마렉스 8.5cm F1.5는 묵직한 파지감으로

렌즈에 무게가 실리기 때문에 의외로

포커싱 시 안정적인 느낌을 줍니다.


다소 무거운 편이지만 출사 후 M10-D의 

메모리에서 옮겨져 모니터 화면에서 확인하는

이미지는 렌즈의 무게만큼이나 묵직합니다.


F1.5에서는 상반신 컷 정도의 거리에서

글로우와 해상력, 보케가 묘하게 어우러지며

주마렉스만의 느낌이 극대화 됩니다.


전신 컷 정도의 거리에서는 해상력이

글로우 안에 뭍혀 버리지만 F2 정도로

조여주면 주변부는 여전히 특징이

남아있지마 중앙부의 해상력은

높일 수 있습니다.



70여년 전, 당대 최고의 광학소재를

녹여 굴절율을 높인 거대한 렌즈알이

묘사해 내는 결과물은 코팅과 컴퓨터 설계로

승부하는 현대시대의 렌즈에서 느낄 수  없는

진한 여운 같은 것이 뭍어납니다.







Leica M10-D / Leitz Summarex 8.5cm F1.5 @f1.5






Leica M10-D / Leitz Summarex 8.5cm F1.5 @f1.5







Leica M10-D / Leitz Summarex 8.5cm F1.5 @f1.5







Leica M10-D / Leitz Summarex 8.5cm F1.5 @f1.5







Leica M10-D / Leitz Summarex 8.5cm F1.5 @f4







Leica M10-D / Leitz Summarex 8.5cm F1.5 @f1.5







Leica M10-D / Leitz Summarex 8.5cm F1.5 @f1.5







Leica M10-D / Leitz Summarex 8.5cm F1.5 @f1.5







Leica M10-D / Leitz Summarex 8.5cm F1.5 @f1.5







Leica M10-D / Leitz Summarex 8.5cm F1.5 @f4







Leica M10-D / Leitz Summarex 8.5cm F1.5 @f4







Leica M10-D / Leitz Summarex 8.5cm F1.5 @f1.5







Leica M10-D / Leitz Summarex 8.5cm F1.5 @f11







Leica M10-D / Leitz Summarex 8.5cm F1.5 @f1.5







Leica M10-D / Leitz Summarex 8.5cm F1.5 @f1.5







Leica M10-D / Leitz Summarex 8.5cm F1.5 @f1.5







Leica M10-D / Leitz Summarex 8.5cm F1.5 @f1.5







Leica M10-D / Leitz Summarex 8.5cm F1.5 @f1.5







Leica M10-D / Leitz Summarex 8.5cm F1.5 @f1.5








-Fi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Dadaist 2020.04.13 10:08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그때봤던.. 그오함마네요ㄷㄷㄷ

  2. 한누리 2020.04.13 18:28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2군 렌즈의 볼록한 형상이 참 이채롭습니다...
    이 당시 85mm 1.5 렌즈들은 유리 알들이 큼지막하면서도 참으로 영롱하지요.
    최전성기 렌즈 기술의 집약체라 생각됩니다~~~
    갈수록 내공이 깊어가는 박선생님의 오버홀에 깊은 감명받고 갑니다!!!

    • goliathus 2020.04.14 01:36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사실 RF의 재미는 망원이죠, 보이는 것과 찍히는 것의 괴리감이 커질수록 결과물을 봤을 때 받는 충격도 크니까요^^

  3. 랏쏘 2020.04.14 20:35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아 이 렌즈 제 지인분 렌즈내요
    의뢰 맡기셨다고 말씀 들었는데 포스팅에서 만나 볼 줄이야.. 정말이지 크고 아름다운 렌즈죠 !!
    20년을 묵혀두셨다가 오버홀로 새생명을 얻은것 같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