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소개해 드릴 렌즈는 Summilux 50mm F1.4 V1 중에도 희귀한 블랙페인트, 그중에서도 굉장히 특별한 역초점링 렌즈입니다. 영미권에서는 ‘Reverse Scallop’이라고 칭하며 역시 적당히 번역할 단어가 없어서 설명을 다시 드리자면 초점링의 요철이 일반적으로 오목한 곳에 위치하는데 리버스 스캘롭 버젼은 이 부분이 반대입니다. 튀어나온 초점링 부분에 요철이 나있는 것이 구별점입니다. 사실상 장비질을 하면서 역초점링 버젼을 만나는 것 자체가 힘든데 여기에 1세대 50룩스, 게다가 블랙버젼이라면 그 확률은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여하튼 이 귀하디 귀한 렌즈가 최선의 오버홀을 위해 작업실에 도착했습니다. 전술한 것과 마찬가지로 170- 시리얼 안쪽은 코팅의 손상, 클리닝마크가 쉽게 생길 수 있기에 굉장한 집중도와 함께 여러가지 요건을 충족시켜주어야 합니다.
렌즈 내측 상태는 크게 나쁘지 않은 상황이었지만 클리닝의 흔적과
닦이지 않은 헤이즈와 클리닝 후에 생긴 헤이즈, 작은 곰팡이 등이 뒤섞여 있었습니다.
다행인 것은 닦이지 않은 부분들을 억지로 닦지 않고 남겨둔 것인데
아마 더 닦으려고 시도했다면 여지없이 코팅 손상이 생겼을 겁니다.
1세대 50룩스들은 Summicron 50mm F2 리지드처럼
헬리코이드 경통과 렌즈 시리얼의 숫자가 일치합니다.
리지드와의 차이는 이 부분을 수기로 남겨 놓고 있다는 점입니다.
전체적인 분해과정은 위와 같습니다.
지저분하게 남아있는 조리개 유막도 함께 제거합니다.
조리개를 기점으로 뒤쪽에 위치한 렌즈군(3, 4, 5군)을 분리가 끝났습니다.
전옥부의 렌즈 1, 2군도 무사히 탈거완료.
각 렌즈의 컨디션을 체크합니다.
전체적으로 클리닝 흔적이 남아있고 후옥쪽
3군의 헤이즈가 심해보입니다.
운이 좋지 않다면 이미 고착이 진행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유막과 오염이 그대로 남아있는 대물렌즈와 대안렌즈.
이렇게 완전히 클리닝이 되지 않은 상태로 오래 보관되거나
사용되어지면 오히려 남은 유막이 용제와 함께 반응을 일으켜
코팅 표면에 흔적이 그대로 남을 수 있습니다.
전옥부 1, 2군의 클리닝이 마무리되었습니다.
다행히도 아무런 코팅 손성이나 스크래치 없이
작업완료 되었습니다.
후옥부의 클리닝, 남아있던 클리닝 흔적이 보입니다.
3군에는 세월에 의한 약간의 점상 열화가 관찰되지만
이정도는 대부분의 올드렌즈에서 보이는 현상으로
렌즈알의 직경이 작은 광각렌즈에서는 미세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50mm 렌즈에서는 영향이 없습니다.
영롱하게 보존된 코팅이 아름답네요.
모든 작업을 마치고 조립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새로 태어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컨디션이 올라왔습니다.
최근에는 실버크롬 버젼의 역초점링 개체들도
모두 자취를 감췄다고 합니다. Summilux 50mm F1.4 V1 + BP + Reverse Scallop
조합이라면 그 가치는 이루 말할 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죠 ㅎㅎ
역초점링과 일반 초점링의 차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얼핏 보면 구분이 잘 되지 않지만 초점링의 요철이
굴곡의 들어간 부분과 나온 부분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이
보시는 것과 같이 명확히 구분이 됩니다.
Leica M10-D / Summilux-M 50mm F1.4 V1 Reverse Scallop
Leica M10-D / Summilux-M 50mm F1.4 V1 Reverse Scallop @F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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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ica M10-D / Summilux-M 50mm F1.4 V1 Reverse Scallop @F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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