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오래간만의 갤러리 이외의 포스팅입니다. 사실 이번의 포스팅은 꽤나 오래전에 준비되었던 것인데 제가 열애를 하느라 이제야 손을 봐서 올리게 되는군요;;; 각설하고. 이번에는 많은 분들이 몹시도 궁금해하셨을 법한 두 종류의 21mm 렌즈의 비교입니다.
그 주인공들은 바로 21mm 화각의 전설로 불리우는 Zeiss Biogon 21mm F4.5 와 최신의 멀티코팅으로 무장한 Voigtlander SC Skopar 21mm F4 입니다. 무게와 가격, 나이까지도 약 두배이상의 차이를 보이는 두 렌즈이기에 저역시 이번 테스트의 결과가 몹시도 궁금했었습니다. 그럼, Click to Continue !!!
스캔결과 컨트라스트, 채도, 주변부 광량저하, 샤프니스 특별히 '어느쪽이 좋다' 라던지 '어떤 특성이 있다'라고 말하기 힘들만큼 동일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색감에 있어서는 미세하게나 SC Skopar 21mm F4 쪽이 warm tone의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한가지 판이하게 다른 점은 왜곡(barrel distortion)입니다. 화면 중앙부 아래쪽의 도로를 가르는 녹지대를 보면 Zeiss Biogon 21mm F4.5의 결과물이 거의 직선에 가까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GIF 파일을 보시면 두 렌즈간의 barrel distortion의 차이를 좀 더 확실하게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역시 생각대로 왜곡에 있어서는 확실히 Biogon 쪽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세기가 지난 지금에도 Biogon의 설계는 건재하는군요. 아래의 GIF 이미지를 보시겠습니다.
Barrel Distortion- Biogon & Skopar.
Carl Zeiss Biogon 21mm F4.5 는 알려진 것 처럼 왜곡의 억제력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우려했었던 발색에 있어서도 멀티코팅의 최신렌즈와 동등한 결과를 보여주었으며 개인적으로는 약간 시원한 느낌의 발색이 마음에 듭니다. 이에반해 Biogon의 단점은 크게 세가지로 꼽을 수 있는데 무게와 조작성, 플레어와 고스트에 약한 점이 바로 그것입니다. 특히 커다란 후옥 덕분에 전용의 뒷캡을 써야하고 덕분에 렌즈교환시 손이 많이 가게 됩니다. 무단조리개 역시 촬영에 번거로움을 주는 요소이기 때문에 기동성을 우선하는 사진가라면 이런 단점들은 크게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과 귀차니즘에 구애받지 않는다면 명성대로 최고의 결과물을 선사합니다.
Voigtlander SC Skopar 21mm F4 는 약 절반정도(혹은 그 이상의 중고거래가격)의 가격에 왜곡을 제외한 나머지면에서 거의 동등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또한 개방에서의 선예도와 주변부광량저하는 Biogon의 그것을 능가하는 면도 있습니다. 최신의 멀티코팅을 통한 강한 플레어 억제능력도 큰 점수를 줄 수 있겠습니다. 무게와 조작성, 뒷캡의 호환성에 있어서도 가볍고 편리하기 때문에 많은 렌즈를 가져가야하는 여행이나, 기동성이 필요한 스냅사진에서 진가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다만 Biogon보다 짧은 후옥으로 인해 생기는 왜곡은 사람에 따라서는 커다란 약점으로 작용될 수 있을 것 입니다. 아래는 늘상 해오던 해상력 비교인데, 뭐 워낙에 비슷한지라 큰 의미는 없을 듯 것 같습니다;;
Zeiss Biogon 21mm F4.5 (Center , F8 1/125 )
Voigtlander Skopar 21mm F4 (Center , F8 1/125 )
Zeiss Biogon 21mm F4.5 (Lower-R, F8 1/125)
Voigtlander Skopar 21mm F4 (Lower-R, F8 1/125)
Zeiss Biogon 21mm F4.5 (Upper-L, F8 1/125)
Voigtlander Skopar 21mm F4 (Upper-L, F8 1/125)
잘 보셨는지요? 예전부터 무척 궁금했었던 테스트였는데 두 가지 렌즈를 함께 써볼 수 있는 기간이 있어서 참 다행이었습니다. 저는 결과적으로 Biogon을 선택하긴 했지만, 렌즈가 무겁고 뒷캡교환이 번거롭다보니 SC Skopar를 쓸 때보단 21mm를 잘 안가지고 다니게 되는군요;; 정리하자면 곧 죽어도 '왜곡이 싫다!' 라는 분은 Biogon을, '무겁고 성가신건 싫다, 사진은 역시 역광이 제 맛!' 이라는 분은 SC Skopar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외의 특성들은 그리 큰 차이가 없으니까 말이죠 : )